새싹보리 효능 부작용 먹는법
본문 바로가기
정보/음식&건강

새싹보리 효능 부작용 먹는법

by .,..,. 2020. 6. 4.

새싹보리 효능 부작용

요즘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면서 크릴오일이나 노니처럼 주목받고 있는 건강 식재료 중 하나가 바로 새싹보리입니다.

새싹보리 효능

새싹보리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늘어나고 있고, 특히 최근 들어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새싹보리가 어떤 것인지, 왜 그냥 보리가 아니라 새싹보리인지, 효능이나 새싹보리 부작용, 그리고 먹는 법 등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는 분들이 꽤 생겨난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냥 보리도 아니고 새싹보리라는 것이 무엇인지, 새싹보리 효능은 무엇이 있는지 등에 대해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새싹보리란

새싹보리란 보리에서 싹을 틔운 다음에 7일에서 10일 정도 자란 어린 잎을 말합니다. 길이는 10cm에서 20cm 가량 자라난 어린 보리싹을 일컫습니다.

새싹보리 효능

세계 3대 작물이 벼, 밀, 옥수수죠, 보리는 쌀, 밀, 콩, 옥수수와 같이 세계 5대 작물 중 하나로 손꼽히며 동의보감에서도 보리는 오곡 중에 으뜸이라고 칭합니다. 이런 보리의 새싹은 완전히 자란 보리보다 영양성분이 훨씬 높게 함유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철분이 시금치보다 무려 25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고, 식이섬유가 고구마보다 20배나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 식이섬유와 같은 기능성 생리활성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새싹보리 분말은 몸의 해독작용과 비만 개선에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폴리코사놀과 폴리페놀, 사포라닌,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 식이섬유와 같은 기능성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고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베타글루칸과 베타카로틴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보리 씨앗에서 새싹이 나면서 씨앗에 응축되어 있던 영양 성분들이 새싹으로 발현되면서 영양성분이 더욱 농축되게 된다고 합니다. 과연 어떤 효능을 가질지 정확하게 알아볼까요.
 

 

새싹보리 효능

 

새싹보리 효능

한국농촌연구원이 실시한 연구에서는, 비만 쥐에게 사포라닌을 투여한 결과 간수치가 2.5배 감소했으며, 중성지방은 23%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뿐만 아니라 성인남성 60명이 16주간 새싹보리분말을 섭취하게 한 결과, 중성지방은 10.4% , 몸무게는 8.4% 감소하기도 했습니다. 새싹보리에 들어있는 성분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바로 폴리코사놀 성분입니다. 새싹보리 효능 중 폴리코사놀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폴리코사놀 덕분에 새싹보리 효능 중 대표 효과가 바로 고지혈증 예방입니다. 기존에는 고지혈증에 좋은 폴리코사놀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진 사탕수수가 유명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새싹보리의 경우 사탕수수보다 10대 이상의 폴리코사놀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그 효율이 더 높습니다.

새싹보리 효능

그리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지는 효과로 인해 얻는 체중 감량 효과도 새싹보리 효능의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이로 인해 중성지방 감소를 위한 새싹보리 다이어트가 생겨나기도 했습니다. 새싹보리는 각종 영양성분은 풍부하면서도 열량과 당분이 낮은 식품이기 때문에 비만인 사람에게 좋습니다. 또한 새싹보리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고구마의 약 20배 정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새싹보리는 중성지방을 생성하고, 합성하는 것을 억제하여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새싹보리는 씨앗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들이 새싹으로 이동하여 기존의 영양성분을 몇 배로 증폭하게 되며, 새로운 영양소들이 생기면서 새싹에 모이게 됩니다. 게다가 새싹보리에 함유된 클로로필 성분이 체내에 쌓여 있는 유해한 찌꺼기 성분들을 체외로 배출하여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줍니다. 종합적으로 봤을 때 심혈관 질환 예방 및 개선, 성인병 예방 등에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새싹보리 효능

한편 새싹보리에는 혈관계 뿐만 아니라 간과 장 기능 개선 효능도 있습니다. 새싹보리에 함유된 사포나린 성분은 간 해독을 도와 숙취 해소에 큰 이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장 활동을 활발하게 하여 장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간과 장의 활동을 돕는 것 역시 새싹보리 효능 중에서 인정할만한 효과입니다.
 

새싹보리 먹는 법

새싹보리는 분말이나 환, 차 등으로 만들어져 있어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 할 수 있습니다. 새싹보리를 효율적으로 섭취하는 방법은 영양소가 응축된 분말가루 형태를 섭취하여 적은 양으로도 효과를 보는 것입니다. 새싹보리 먹는 법은 새싹보리 분말을 물에 타서 마시는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새싹보리 효능

그리고 샐러드 등의 각종 종류의 요리에 분말가루를 뿌려 음식과 같이 섭취하는 방법도 유용합니다. 또한 새싹보리 해독주스를 만들어 먹는 디톡스 다이어트도 있습니다. 특히 새싹보리분말을 이용한 해독주스는 포만감이 높고, 다른 식품들과 섞기 때문에 새싹보리분말 특유의 쓴맛을 중화시켜줄 수 있어 좋습니다. 새싹보리는 하루 10g(2티스푼)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새싹보리는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체질에 따라서는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 날 수 있습니다. 새싹보리와 바나나 그리고 우유를 적당한 비율로 믹서기에 넣어서 갈아내면 간단하게 새싹보리 해독주스가 간단히 완성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바나나 1개에 우유 200ml 정도 비율, 그리고 새싹보리 분말가루 적당량을 섞어서 갈면 됩니다.

 

새싹보리 부작용

다른 건강에 좋은 음식들과 마찬가지로 새싹보리 부작용도 미리 알아두고 조심하면 도움이 됩니다. 무슨 효능이 있는 음식이든 부작용은 늘 존재합니다.

새싹보리 효능

새싹보리는 심각한 부작용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조금만 주의하시면 됩니다. 새싹보리를 과다 복용하면 소화장애나 복통, 저혈당, 구토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에 새싹보리 섭취량은 분말 기준으로 10g 정도만 드시는 것을 권합니다. 이상으로 새싹보리란 어떤 것인지, 효능과 먹는 법,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