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오일의 효능 및 복용방법
본문 바로가기
정보/음식&건강

올리브오일의 효능 및 복용방법

by .,..,. 2019. 12. 30.

집사부일체

예전에 집사부일체에서 박진영씨가 나와서 아침으로 올리브오일을 드시면서 건강을 관리하던 장면이 생각이 납니다.

 

오늘은 올리브오일의 효능과 복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올리브오일은 포화지방과 오메가6, 오메가3 지방산이 무려!! 24% 가 함유되어 있는 음식입니다.

가장 많이 함유된 지방산이 올레산으로 불리며 불포화지방으로 건강에 매우 유용한 성분입니다.

 

이는 혈관청소는 물론이고 염증을 줄여주는데 도움을 주고 암과 간련된 유전자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산화제가 풍부해 심각한 질병과 싸우는데 큰 도움을 주고 항염과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이

 

산화되는 것을 방지하는데 효과가 있어 심장 질환 예방에 올리브오일이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항산화성분은 노화방지와 피부재생을 도와줍다고 합니다.

 

그외 몇가지 우리 몸에 유용한 효능이 무엇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염증 방지 효과

 

만성염증은 주요 질병의 원인으로 암, 심혈관 질환, 대사 증후군, 당뇨병, 알츠하이머, 관절염 등이 있습니다.

 

염증으로 인한 질환과 비만까지 일으키는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올리브오일이 이런 염증 질환 방지를 위해 좋고, 항염을 위한 영양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올레산 뿐만 아니라 산화방지제 성분이 발암 유전자들을 우리 몸에서 그 기능이 활발하게 움직이지

 

못하도록 억제하기 때문에 항암 및 뇌 종양 발생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블포화지방산의 일종인 올레산은 발암 단백질이 생성하지 못하도록 한다고 합니다.

 

 

2. 뇌졸증 예방

 

 

뇌졸증은 응혈 또는 출혈 때문에 발생을 하는, 뇌로 흐르는 혈류의 장애로 발생하게 됩니다.

 

선진국에서는 뇌졸증이 심장질환 다음으로 가장 많이 발생되는 사망원인이라고 합니다.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올리브 오일은 심장병 위험을 줄일 수 있는 단일 불포화지방산으로

 

뇌종증과 심장병의 위험을 줄이는데 유일한 공급원이라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올리브오일을 매일 꾸준히 먹는것만으로도 뇌졸증을 예방하는데 아주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3. 심장 질환 예방

 

심장병은 전세계에서 가장 흔한 사망 원인으로 공포의 질환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중해지역의 심혈관계 질활을 조사해본 결과 매우 낮은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이는 지중해식 식단을 연구해본 결과 올리브오일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염증을 낮추고 LDL 콜레스테롤 산화로부터 보호하며, 혈관 내벽에 대한 기능을 개선합니다.

 

원하지 않는 혈액 응고를 막는데 도움을 주고 이는 심장 질환으로 인한 조기 사망의 위험을 낮춰줍니다.

 

왜냐면 주요 함유된 성분들이  혈액순환을 도와줄 뿐만 아니라 혈압을 낮추는데 탁월하기 때문입니다.

 

혈압약의 필요성을 약 48% 까지 줄여준다고 하니, 평소 꾸준히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4. 체중 감량 효과

모델 장윤주씨가 하루에 올리브오일 한 스푼씩 먹는다고 방송에 나온 후 올리브유 다이어트가 화제가 된 적이 있습니다.

 

수 많은 연구에 따르면 지중해식 식습관이 체중관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좋은 지방을 적당량 섭취하면 여러 건강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중 올리브오일의 효능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오히려 많이 섭취가 되면 혈중 산화방지제 수치를 높이고 체중을 감량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기준치보다 너무 많은 섭취보다 섭취 권장량을 지켜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알츠하이머 예방

 

알츠하이머 병은 신경 퇴행성 질환으로 특징 중 하나가 바로 뇌세포 안에 베타아밀로이드가 축적돼

 

치매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획기적인 결과가 있었습니다.

 

올리브오일이 뇌세포에 축적되는 베타아밀로이드를 줄여주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러니 평소 나이가 있으신 분들이 섭취를 하면 알츠하이머를 예방 할 수 있습니다.

 

 

6. 당뇨병 위험감소

혈당과 인슐린에 민감성이 있는 부분에 이로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18명의 무작위 임상실험에서 당뇨병 발병 위험을 40% 이상 줄여준다고 합니다.

 

향균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해로운 박테리아를 억제하고 없애는데 많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들 중에서 위속에 살고 있는 박테리아는 위궤양과 위암을 일으키는 헬리코박터균 입니다.

 

올리브오일이 사랑받는 또 다른 이유 중 하나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올리브오일은 올레오칸달이라는 성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암세포를 사멸하는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올리브오일 먹는법

 

올리브오일은 특유의 향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기는 하지만 우리에게 친숙한 알리오올리오 파스타나,

 

감바스의 메인 주재료가 올리브유인 만큼 일상에서 거부감없이

 

올리브오일을 섭취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느끼하지않게 감칠맛이 깔끔하게 도는 올리브오일입니다.

 

2 티스푼 정도를 그대로 드시거나 그대로 드시기 어렵다면 간장을 섞어 오리엔탈소스를 만들어 샐러드 드레싱으로

 

드시면 거리낌없이 드실 수 있습니다. 또는 과일에 한 티스푼 정도를 넣고 갈아드셔도 편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채소류를 함께 넣어 살짝 볶아서 드시면 체내의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좋아하는 요리를 하신 다음 요리에 살짝 쳐서 드시면 제일 부담 없이 섭취 될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를 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