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에 좋은 혈자리 마사지 BEST4
본문 바로가기
정보/음식&건강

폐에 좋은 혈자리 마사지 BEST4

by .,..,. 2020. 3. 11.

안녕하세요 요즘 코로나19로 활동하기 조심스럽폐 건강에 대한 관심 또한 높을 것으로 예상 되어

폐 건강에 좋은 혈자리 4가지를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기침가래혈자리로 유명한 곳이지만

저는 의사는 아닌 점 참고해주세요.

코로나19뿐만 아니라 날씨도 아직 쌀쌀하여 면역력이 약하신 분들에게

폐와 호흡기능에 관련된 혈자리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코로나바이러스 원인과 치사율

코로나바이러스 증상과 예방

인후통 증상과 뜻

코호트 격리, 기저질환, 에크모

포비아 뜻

바우젠 전해수기 단점

 

일반적으로 감기에 걸리게 되면 약간의 오한과 목이 붓고 아프며

가래와 기침, 발열과 두통, 몸살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폐렴까지 오게되면 후유증이 남을 수 잇습니다.

평소에 면역력이 약해지지 않게 잘먹고 잘 자고,

과로와 스트레스를 피해주십시오.

 

우리 몸 속의 두 개의 풍선이라고도 불리는 폐는

고대 중의학에서 폐를 "화개”라는 별칭으로 불렀는데, 화개란 옛날 황제의 어가 위에 씌우던 덮개라는 뜻입니다.

폐의 위치적 특성 상 흉강, 오장육부 중 제일 높은 위치에 자리하여 기타 장기들을 덮는다하여 화개라고 불리웠다고

합니다. 오른쪽이랑 왼쪽의 크기가 다른 폐는 호흡조절, 전신의 기, 혈, 진액의 운행을 책임지는 장기입니다.

 

폐는 인체 내의 장기 중 유일하게 외부 세계의 공기와 접촉하는 장기입니다.

장기간의 기침, 슬픔과 상실감 및 우울감, 신체피로 등이 폐를 쉽게 상하게 합니다.

소중한 우리의 폐, 폐기의 허함은 인체 정기부족, 폐 저항력 하강, 외부 사기로 부터의 저항불능,

인체에 쉽게 출현하는 기침가래, 피로무력감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동시에 폐는 피부와 털을 주관하고,

폐의 기가 허한 사람은 피부 색이 암담하고 광택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폐기허의 주요 발생 원인  

1. 장기간의 기침

정상적인 호흡은 신선한 공기가 폐부로 흡입되고, 인체 대사 후의 찌꺼기들은 호출됩니다.

한번 호흡하면 또 한번 호출하는 규칙적인 리듬으로 균일하게 이뤄져야 합니다.

만약 외사침입을 받으면, 폐의 기능이 악화되고, 호흡이상이 출현되며 기침, 천식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장기적인 기침은 폐기를 소모하고 손상시키는 동시에 체질의 약화를 초래합니다.

2. 음식섭취의 부절제

스트레스, 과로, 식사시간불규칙, 폭음폭식 등등의 행동들은 비위(비장과 위)를 쉽게 해치고,

비위가 손상되면 음식물 중의 영양물질이 충분히 흡수되지 못함과 동시에 폐부로 영양물질이

흡수 받지 못하게 되고 이 같은 악순환이 장기간 지속 될때 "토불생금"을 초래합니다.

즉, 비폐양허로 인해 폐부 생리기능의 약화를 초래합니다.

 

폐의 기를 높여주는 4가지 혈자리

중의학에서 경락은 전신의 기혈, 장부기절의 연결, 내외의 소통, 상하의 연결통로로 인식 됩니다.

경락은 전신으로 기혈을 배포하고, 인체 생명 활동의 물질을 제공하여 각개의 부위는 기혈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아래 4개의 폐기를 보하는 혈자리를 소개 할테니, 매일 시간이 나실 때마다 지압을 하셔서 폐건강을 찾아줍시다.

1. 태연혈

 

태연혈은 혈을 이롭게하고 맥을 통하게 하며, 호흡을 평탄하게 하고, 위에 쌓인 열을 내리고 맑게 해줍니다.

또한 태연혈은 수태음폐경의 원혈이고, 원혈은 인체 장부 원기의 집합소입니다.

또한, 원혈 지압은 장부의 원기를 최대한 상승 시켜 줄수 있습니다.

 

취혈 방법 : 손바닥을 펴서 위로 두고, 팔목을 횡단하는 주름 위에 맥박이 느껴지는 부분.

 


2. 열결列缺혈

열결혈은 수태음폐경의 락혈이자 팔맥교회혈입니다. 열결혈을 지압하면 여덟 가락의 경맥을

이롭게 조절하는 작용도 가능합니다. 열결혈은 폐의 호흡을 돕고, 경락 활동과 임맥의 활동을 향상 시켜줍니다.

 

취혈 방법 : 좌우 양손을 교차하고, 한손의 식지의 지문이 다른 손의 오목한 부분이 닿는 부분.

 

3. 합곡혈

합곡혈은 다른 이름으로 호구(호랑이의 입)로 불리우며, 대장경의 원혈입니다.

폐와 대장은 표리 관계이므로, 대장경의 원혈을 자극하면 폐기를 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합곡혈은 진정진통, 폐 호흡을 맑게 하고 호흡 후의 찌꺼기는 하강시키며 기혈을 통하게 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취혈 방법 : 엄지와 식지의 가운데 손아귀 물렁뼈의 최상단.

 

4.곡지혈

곡지혈은 수양명대장경의 위치한 혈자리입니다. 대장경과 폐경은 표리 관계입니다.

곡지혈 지압의 효과는 열을 내리고, 체내의 풍을 빼주며 가려움을 멈추게하고, 붓기를 빼주고 진통 작용을 하고,

기혈을 조화롭게 하며, 경락 소통을 돕습니다. 매일 1~3분간 엄지손가락을 이용해서 곡지혈을 지압해주면 기침,

천식 등의 완화 효과와 폐기를 보하는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취혈 방법 : 팔꿈치를 굽혀 직각을 만들고, 굽힌 곳에 생긴 주름의 바깥 쪽으로 척택혈과

팔꿈치에 돌출된 뼈의 중간지점. 쉽게 이야기 하면 팔꿈치를 굽히면 생기는 주름의

바깥 쪽에서 팔꿈치뼈 쪽으로 깊게 눌러보면 뻐근한 지점.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폐 혈자리로 증상을 완화시킬 순 있지만

그 전에 골고루 잘 먹고 적절히 잘 쉬고 보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하시길 바라며 글 맺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