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란혈 나오는 시기 & 원인과 증상 계산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정보/음식&건강

배란혈 나오는 시기 & 원인과 증상 계산 알아보기

by .,..,. 2020. 5. 14.

 

안녕하세요 북한딸기입니다. 오늘은 배란혈이 무엇인지, 배란기 임신활률, 배란혈과 착상혈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란혈 나오는 시기

배란혈이란 배란기라는 배란이 일어나는 동안 발생하는 적은 양의 출혈을 말합니다. 생리 시작 2주 후 분비되는 것으로 배란기 때 분비되는 호르몬 변호로 인한 일종의자궁내막 반응 현상 입니다.모든 여성에게 나타나는건 아닙니다. 생리를 정확하게 하는 경우엔 다음 생리예정일의 12-16일 전쯤에 소량의 혈이 묻어나온다면 그것은 배란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배란혈

보통 배란기는 생리가 끝나고 다음 생리예정일의 12-16일 전쯤을 말하는데 배란기에 약 2일내에 소량의 혈이 보이고 배란통이 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배란혈이 나온다고해서 너무 큰 걱정은 안해도 됩니다. 그러나 배란혈이 4일이상 지속되고 하복부 통증이 심하다면 산부인과에 내원하셔서 전문가의 진료를 받은 후 적절한 치료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배란혈 나오는 시기 : 1) 배란혈 원인

배란시기에 일시적 몸의 변화로 인해 출혈이 나타나게 되는것으로 배란혈은 정상적인 생리 현상중 하나입니다. 배란혈은 다음 생리예정일로 부터 12-16일 전에 나타납니다. 배란혈은 몸이 피곤하거나 건디션 저하, 호르몬 이상, 자궁 이상, 스트레스 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경험이 있다면 배란혈보다는 자궁경부의 상처와 염증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배란혈 배란혈

관계후 출혈이 있으시다면 자궁경부의 상처와 염증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배란혈은 성병같은 큰 병은 아니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우선은 안정과 휴식을 취하면서 지켜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배란혈이 계속된다면 전문의의 진료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여 치료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배란혈 나오는 시기 : 2) 배란혈 증상

갈색 또는 선홍색의 소량의 출혈이 나타나게 됩니다. 배란혈은 보통 다음 생리예정일 12-16일 전쯤에 나타나며 평소보닷 생리의 양이 적으며, 끈끈하고 맑은 점액성의 질분비물과 함께 나옵니다. 또한 아랫배에 묵직한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생리랑 헷갈리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배란혈은 배란기에 나타나는 것으로 배란기 증세가 나타났다고 해서 임신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모든 여성에게 나타지는 않고 아주 드물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배란혈 나오는 시기 : 3) 배란혈 임신확률

​임신을 계획 중이라면 배란혈 나오는 시기를 비롯해 배란주기와 날짜에 대한 관심이 많게 됩니다. 배란일 임신확률에 대해서 알아보고 생리주기를 체크하고 임신 테스트기를 이용해 날짜에 맞춰 임신 시도를 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일반적 다음 생리 예정일의 약 14일 전후를 배란 시기로 보는데 이 시기에 배란혈이 보일 수 있습니다. 

배란혈 배란혈

하루 이틀 정도만 나오고 멈추게 되는 경우도 있고 길게는 4-5일도 이어질 수 있는게 배란혈입니다. 하지만 출혈이 나오는 시기가 배란일로 계산해서 모두 배란혈인것은 아닙니다.그 래서 주의 깊게 알아봐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5일이 넘어도 출혈이 계속 나오거나 혹은 양이 너무 많은 경우 양이 점점 많아지는 경우의 양상일 때는 다른 원인이 존재합니다. 

 

배란혈 나오는 시기 : 4) 배란혈 착상혈 차이

착상혈을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수정란이 자궁내막에 착상하는 과정에 있어서 나오는 소량의 피가 바로 착상혈입니다. 착상혈은 수정란 착상시 수정란이 자궁내막을 뚫고 들어가 착상을 하는 과정에서 생기거나 호르몬변화에 의해 발생합니다. 약 2~3일 정도 분홍색 또는 갈색의, 소량의 출혈을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임신부의 10~30%에서만 관찰되며, 산모나 태아에 미치는 영향은 없습니다. 착상혈은 임신 초기 증상이기도 하므로 소변테스트로 임신 확인이 가능합니다.

배란혈

하지만, 임신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생리예정일과 비슷한 시기에 출혈량이 많이 며칠 지속되는 경우, 즉 착상혈보다 심한 출혈을보이는 경우에는 절박유산에 의한 출혈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색깔이 보통 핑크색 혹은 갈색 비슷한 색으로 나오기 때문에 구분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배란혈이 발생된 후 발생하는 것이 착상혈로 구분하는 것이 쉽고 배란기에 임신을 원해서 시도 후 성공했다면 약 10~20일 사이에 발생하는 출혈이 착상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착상혈 또한 배란혈과 마찬가지로 가임기 모든 여성분들이 경험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가장 정확한 원인은 산부인과에 내방해서 진단받아보시기를 권해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