옻 올랐을때 증상 & 치료법
본문 바로가기
정보/음식&건강

옻 올랐을때 증상 & 치료법

by .,..,. 2020. 5. 13.

날씨가 덥덥 풀리면서 야외활동을 많이 하는 시기입니다. 이럴때 위는 옻에 의해 옻이 오를 수 있습니다. 옻나무는 예로부터 한방약재로 쓰이며 닭과 함께 삼계탕으로 이용되기도 하였습니다. 예전부터 옻닭을 먹기 전에, 옻 알레르기가 있는지 알아보고 먹었죠. 하지만 모르고 섭취하였을 경우 어떤 증상이 있는지, 어떤 치료법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옻

 

 

옻이 올랐을 때 : 1) 옻이 이용되는 곳

옻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백숙 외에도 여러 곳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옻 순을 데쳐 나물로 만들거나 즙을 내어 먹기도 하며 한약재로도 두루 사용됩니다. 이외에 옻칠이나 공업용으로도 사용된다고 합니다. 옻칠이나 공업용에 사용되어 가공하여 제품에 가하는 형태는 옻독이 오르지 않지만 생으로 만지거나 다른 음식과 함께 섭취하는 경우에는 옻독이 오를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옻을 다룰 때 발생하는 김이나 기체로 인해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조리시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접촉이나 섭취로 인해 옻이 올랐을때 증상이 나타났다면 빠르게 대처해야 합니다.

옻이 올랐을 때 : 2) 옻독이 오르는 이유

옻이란​ 옻나무과에 속하는 식물에서 나오는 진액으로 나무 진액에는 페놀 계통의 항원이 포함되어 있어 다른 식물들보다 피부염을 많이 발생시키게 됩니다. 모든 사람에게 접촉 피부염을 발생시키는 것은 아니지만 항원에 예민한 사람에게는 접촉 피부염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이와같이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옻나무 수액이 피부에 닿거나 옻을 넣은 닭을 먹은 경우에 중독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일단 한번 옻에 예민해진 사람이 다시 옻에 접촉하게 되면 알레르기성 접촉성 피부염이 생하게 됩니다.

옻


옻이 올랐을 때 : 3) 옻 오름 증상 정리

접촉하거나 섭취했을 때 피부에 좁쌀만한 발진이 생기는데 지면 진물이 나면서 몹시 가려운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민한 경우에는 가려움부터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손이나 발가락 사이나 겨드랑이 등 피부가 약한 부위로 먼저 퍼질 수 있으며,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세균이 침입해 부스럼이 되거나 2차적인 피부질환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높습니다. 식품으로 가공하여 섭취한 경우에는 주로 피부염 증세가 온몸에 나타나고 이와 함께 구역질과 구토, 어지러움증 등이 일어나며 항문 및 회음부에 극심한 가려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옻

특히 옻이 들어간 음식을 먹은 경우에는 원인 항원이 혈액을 통해 몸 전체로 퍼질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서 증상이 더 심해지게 되어 몸으로 증상이 퍼져나갈 수 있습니다. 옻이 올랐을때 증상은 단지 가려움과 발진만 나타나는 것이 아닌 생명을 잃는 경우까지 발생하기에 깨끗한 물로 씻은 뒤 냉찜질을 해도 가라앉지 않는다면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옻이 올랐을 때 : 4) 옻 오름 치료방법 정리

옻이나 넝쿨 옻나무 등을 잘못 섭취하면 우리는 옻에 오른다고 표현을 합니다. 옻에는 독이 있기 때문에 적어도 1-3주는 지속적인 가려움을 유발하기 떄문입니다. 옻 오름 증상을 치료하는 방법은 시간 뿐이지만 옻 오름에 의한 통증과 가려움증을 완화시켜주는 방법을 통해 고통을 줄여줘야 합니다.

옻 옻 옻

 

1. 옻에 닿은 옷가지는 모두 벗어 다른 옷과 별개로 빨래를 합니다.

2. 알코올로 소독해줍니다. 알코올로 소독해주면 옻의 독성이 깊이 스며드는 것을 막아줍니다.

3. 찬 물로 씻어내줍니다. 따뜻한 물로 씻어내면 모공이 열려 옻이 더 퍼지게 됩니다.

4. 완전히 깨끗하게 씻어내줍니다. 몸에 땋지는 않았지만 손에 스켰다면 손톱 밑부분까지 꺠끗하게 씻어내주어야 합니다.

5. 붉게 오르는 반점은 자꾸 긁으면 박테리아가 침입할 수 있습니다. 물집이 잡혔다면 건들지 말아야 합니다.

6. 알로에베라를 바릅니다. 알로에 베라에는 선인장과 유사한 식물로 차가운 겔이 나옵니다.

7. 옻 알레르기 전용 치료약을 섭취해줍니다. 또한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르면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옻 올랐을때 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옻에 예민한 경우네는 옻나무와 접촉을 피하거나 옻이 들어간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치료법을 사용해도 힘드시다면 꼭 병원을 내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