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극초기증상 (1주차~7주차)
본문 바로가기
정보/음식&건강

임신극초기증상 (1주차~7주차)

by .,..,. 2020. 4. 3.

안녕하세요 북한딸기입니다. 지금 이 글을 보는 누군가는 생명의 탄생을 바라는 마음에서 들어오신 분도 있을 것이고 또는 원하지 않는 임신을 걱장하는 마음으로 임신이 아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임신극초기증상", "임신초기증상", "임신1주차"등 다양하게 검색해서 들어오신 분도 있을 겁니다.

임신극초기

 

오늘은 임신 1주차에서 12주차까지 임신초기에, 임신 1주차에서 7주차까지의 임신극초기 증상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려고 합니다.

임신극초기증상과 관련된 사실을 꼭 알고싶어하는 분들이 많이 계실거라고 판단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임신극초기증상에 대한 사실을 아래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임신극초기 체크사항

사람마다 생긴게 다르듯이 모두 같은 증상을 겪는 것은 아니라는 점, 평균적인 데이터라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주차별로 증상을 알아볼 예정인데, 꼭 저 주차에 적힌 내용이 100% 나타나는 것이 아닙니다. 예를들어 4주차부터 소변을 자주보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고 입덧이 일찍 시작하는 사람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을 정리한 내용이니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임신초기

 

주차별 임신극초기증상 (1주~7주)

임신극초기 1주차

정자와 난자가 만나서 수정이 되는 시기로 착상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산모의 몸에 증상이 없습니다.

임신극초기 2주차

임신을 위한 황체호르몬이 분비되는 시기로 1주차와 비슷하게 몸에 느껴지는 증상이 없습니다. 하지만 왼쪽 아랫배가 쑤시는 느낌이나 입맛이 없거나 졸음이 쏟아지는 증상 또는 몸살같은 느낌을 느끼는 산모도 있습니다.

임신극초기 3주차

수정란이 자궁내막에서 착상하여 서서히 성장하는 시기입니다. 때문에 3주차에 착상형이 나오는 산모도 있을 수 있습니다. 착상혈은 일반적인 생리의 피와 다르게 갈색 또는 선홍색을 띄며 냄새가 없고 소량으로 나오기 때문에 눈치채지 못할 수 있습니다. 점점 잠이 많아지기 시작합니다.

 

임신극초기 4주차

본격적으로 몸의 변화를 느끼기 시작하는 단계로 생리를 멈추게 됩니다. 0.2~0.3도의 체온상승을 일으키기 때문에 미열을 느낄 수 있으며 유선이 발달하여 유방이 커지거나 아플 수 있습니다. 임테기를 통해서 두줄을 확인하더라도 초음파로는 확인이 안되는 시기입니다. 여전히 잠이 많아지는 시기입니다.

임신극초기 5주차

초음파로 아기집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유방이 더욱 민감해지고 혈관들이 선명해지며 서서히 입덧증상이 나오기도 합니다. 온몸이 나른해지고 피곤해져서 잠이 자주오게 됩니다. 또한 일어설때 어지러움을 느끼게 됩니다.

 

임신극초기 6주차

초음파로 심작박동을 확인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자궁의 크기가 커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자궁으로 가는 혈액의 양이 늘어나게 됩니다. 또한 질분비물이 늘어나고 땀이 많이 날 수 있으며 아랫배가 가스가 찬것같이 팽팽해지고 아파집니다. 6주때부터는 소변을 평소보다 더 자주보게 됩니다.

임신극초기 7주차

태아가 사람의 형태를 갖춰가는 시기입니다. 융모성선 자극 호르몬에 의하여 방광을 자극하며 소변을 자주볼 수 있으며 황체호르몬의 영향으로 변비에 걸린다던지 자궁이 점점커지며 아랫배통증이 오기도 합니다.

임신증상

 

임신초기 대표증상

임신초기 대표증상은 아래에!

생리증상과 임신초기의 증상은 매우 비슷하기 때문에 둔감한 사람은 평소와 다르게 생리를 안하네 정도로만 인식할 수 있습니다. 평소와 다른 증상이 일어난다면 조금 더 신경써보길 바랍니다.

1. 생리가 멈춘다.

가장 대표적인 임신증상입니다. 평소 생리보다 일주일 이상 늦어진다던지할때 의심할 수 있습니다.

2. 착상혈이 나온다.

착상혈은 생리와 다르게 진한 갈색, 선홍색을 띄며 냄새가 없고 소량으로 나옵니다. 임산부의 20-30%정도만 나온다고 하며 생리증상과 비슷하여 착각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3. 몸살

감기몸살과 비슷하며 춥고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때 감기약을 복용하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4. 입덧

빠르면 4주에 나타나지만 보통 5~6주 사이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16주 쯤에 사라지는 증상입니다.

임신

 

5. 아랫배 통증

착상이 이루어진 후 자궁이 커지는 단계에 아랫배가 가스 찬것처럼 팽팽해지며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6. 소화불량

소화가 잘 안되며 방귀가 자주나옵니다.

7. 소변을 자주본다.

이건 이상하다 싶을 정도로 소변을 자주보게 됩니다.

 

8. 질 분비물이 늘어난다.

평소보다 더 질 분비물량이 늘어나게 됩니다.

9. 유방이 커지거나 아프다.

프로게스테론의 분비로 유선이 발달하게 되어 유방쪽에 통증이 옵니다.

임신테스트기

임신극초기

 

임신테스트기 사용시기

생리 늦어지는 이유, 임신일까?

경구피임약 복용법과 부작용

성관계 2주 후 약국에서 임신테스트기를 구입하여 아침첫소변으로 확인하면 됩니다. 아침소변이 아닐경우 결과가 흐릿하게 나올 수 있으며 정확하게 알 수 없습니다. 또한 산부인과에 가서 혈액검사나 초음파검사를 하면 5~10만원정도의 가격에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