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혜부 임파선염 부었을때 증상
본문 바로가기
정보/음식&건강

서혜부 임파선염 부었을때 증상

by .,..,. 2020. 5. 14.

안녕하세요 북한딸기입니다. 임파선염은 위치에 따라서 치료 방법이나 검진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보통 목 부분이 붓게되면 임파선염이구나 생각하지만 다른 위치는 의아해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사타구니 근처가 붓거나 통증이 느껴진 적이 있나요? 오늘은 서혜부임파선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혜부 임파선염 증상과 원인

"임파선이 부었다"라는 표현을 들어본 적이 있을겁니다. 보통은 목에 있는 임파선이 부어서 열이나 통증을 호소하게됩니다. 하지만 위치에 따라 임파선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서혜부 임파선염은 어떤 부위에 나타날까요

 

lass=txc-textbox style="BORDER-TOP: #79a5e4 1px dashed; BORDER-RIGHT: #79a5e4 1px dashed; BORDER-BOTTOM: #79a5e4 1px dashed; PADDING-BOTTOM: 10px; PADDING-TOP: 10px; PADDING-LEFT: 10px; BORDER-LEFT: #79a5e4 1px dashed; PADDING-RIGHT: 10px; BACKGROUND-COLOR: #dbe8fb">

임파선(림프절)의 역할

임파선은 인체에 침입한 이물질이나 세균 등을 처리하여 면역력을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면역력은 온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체온이 떨어지면 면역력이 떨어지고, 올라가면 증가하게 됩니다. 우리의 면역력을 지켜주는 림프절은 몸의 따뜻한 곳에 위치하게 됩니다.

 

임파선(림프절) 위치

임파선은 인체에서 따뜻한 곳, 접힘이 생기는 곳에 위치합니다. 또한 지방이 많은 곳에 위치합니다.

겨드랑이

서혜부

가슴

대동맥

임파선(림프절)염이란

말 그대로 림프절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림프절이란 면역기관 중 하나로 림프관 중간중간에 위치해서 이물질을 처리하는 림프계의 구성 기관입니다. 우리 몸에는 서혜부, 겨드랑이, 가슴, 대동맥, 목 밑에 임파절이 있습니다. 사람이 과로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임파절과 임파선이 반응하게 되는데, 이때 면역력이 약하면 임파선이 붓게 되는 것입니다. 감기와 증상이 유사해서 지나치기 싶습니다.

 

임파선(림프절) 위치

림프계는 체액 순환의 통로로써 산소와 영양을 공급하기도 하고 노폐물을 제거하는 기관입니다. 림프절은 이러한 림프계에러 림프액이 모이는 곳으로 림프액을 걸러내는 처리장으로 볼 수 있습니다. 병원균 이물질 등이 림프관을 거쳐 림프절에서 염증을 일으킬 때 이것을 림프절염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혜부 임파선이란

서혜부라는 단어는 생소할 수 있습니다. 서혜부 임파선이라는 말은 위치상 아랫배와 접힌 넓적다리 주변을  말합니다. 흔히 대퇘부라고도 불리는 부분입니다. 서혜부에는 서혜부인대가 있고 그 내부에 서혜관이 지나간다고 합니다. 서혜부에는 림프절이 발달되어있으며 남성은 서혜관 내부에 정삭, 여성은 자궁 내에 통로가 있는데 이것이 바로 림프절의 통로라고 합니다.

서혜부 임파선염이 생기는 원인

서혜부 임파선염은 스트레스나 면역력이 약해졌을 경우 잘 생깁니다. 서혜부에 나타난 임파선염은 세균이 침입하여 막히게 되어 혈액순환의 이상이 생깁니다. 결핵이나 악성 종양에 의한 임파선염일 수 있으니 정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서혜부 임파선염 증상

서혜부는 흔히 사타구니라고 부르는 곳입니다. 이 주변에는 림프와 비뇨기계, 생식기계가 지나고 있습니다. 사타구니 부근에 나타나는 붓는 현상, 통증이 있는 증상을 흔히 서혜부 임파선염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손발이 차게 되며 멍울 생기며 임파선이 비대해지거나 염증반응이 일어나서 멍울 같은 것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서혜부 임파선염 치료

대부분의 임파선염은 외부의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침입에 의한 것이라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와노하되지만 서혜부에 나타난 임파선염은 악성종양이나 암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다른 기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고 심할 경우 서혜부 탈장까지 초래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