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생식기 모낭염 원인 4가지, 증상
본문 바로가기
정보/음식&건강

여자 생식기 모낭염 원인 4가지, 증상

by .,..,. 2020. 5. 19.

여자 생식기 모낭염은 언제든지 걸릴 수 있는 질병입니다. 모낭이 있는 어떤 부위든 모낭염이 발생할수 있는데, 그 중 여자 생식기 모낭염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기도 하겠습니다.

여자 생식기 모낭염 원인 여자 생식기 모낭염 원인

모낭염은 보편적으로 나두면 사라지지만, 그외의 변수가 작용하여 번지게 된다면 그 불편함을 이루 말할수 없습니다. 특히나 여드름보다 잘 사라지지않는 모낭염이 그렇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모낭염이란

모낭이 염증이 난 것을 말합니다. 여드름과 비슷해서 착각하기 쉽지만, 알고보면 여드름에 나타나는 피지알갱이 대신 종기처럼 붉은 구진이나 고름이 발새하게 되는 다른 병을 말합니다. 여드름보단 종기랑 더 비슷합니다. 모공에 면포가 생겨서 좁쌀만한 여드름 씨앗을 제거해주면 비교적 쉽게 사라지는 여드름이랑 다르게 모낭염은 모공보다 깊은 모낭에 염증이 생기는 증상이라, 짜도 고름과 피만 계속 나올 뿐 계속 부어있고 제법 오래 자리잡고 있게 됩니다. 주로 얼굴 하관이나 팔, 다리, 엉덩이 등 털이 있는 부위에 나타납니다.

생식기 모낭염 원인 생식기 모낭염 원인

 

모낭염은 모낭의 염증 및 감염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비교적 흔한 피부질환입니다. 모낭염의 유형에는 면도기 상처, 가려움증이 포함됩니다. 모낭은 털이 자라는 피부의 작은 구멍입니다. 머리카락도 모낭에서 자라게 됩니다. 턱 모낭염 가슴 모낭염 등 모낭염은 털이 나는 신체의 모든 부위에서 나타날 수 있지만 이번 시간에는 여자 생식기 모낭염 원인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자 생식기 모낭염 원인

질 모낭염 또는 생식기 모낭염은 여성에게 매우 흔하게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모낭염은 생식기 부위의 질 여드름과 유사한 양상을 보입니다. 여드름은 막히거나 감연된 모공을 말하며 모낭염은 실제로 감염된 모낭을 말합니다. 모낭염 농포의 중간에 머리카락을 식별하여 둘 사이의 차이점을 알 수 있습니다.

 

모낭염은 생식기 부위에서도 일반적으로 자체 제한적이며 전염성 또한 없습니다. 하지만 질 영역에서 모낭이 서로 근접해 있기 때문에 감염은 한 부분에서 다음 부분으로 퍼질 수 있으며 결국 여드름처럼 보이게 됩니다.

여자 생식기 모낭염 원인 여자 생식기 모낭염 원인

 

1. 감염

감염은 박테리아에 의해 나타납니다. 보통 포도상구균, 바이러스, 곰팡이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감염된 모낭은 땀과 죽은 피부세포에 의해 모낭막힘으로 인해서 내성 모발의 결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면도 및 제모

생식기 모낭염은 질 부위를 포함하여 털이 거칠고 종종 면도되는 부위에서 흔하게 나타납니다. 특히 여름이 되면 우리는 몸에 있는 털을 밀기 시작합니다. 그렇게 되면 털을 밀다가 피부에 작은 스크래치가 날 수 있습니다. 모낭염은 털이 거칠고 피부가 더 민감할수록 면도기나 기타 제모 제품으로 인한 박테리아 감염 위험이 더 높습니다.

3. 꽉끼는 옷 및 땀

꽉 끼는 옷을 입으면 과도한 마찰을 유발합니다. 우리의 질과 허벅지 주변의 피부는 신체의 다른 부분들보다 얇고 민감합니다. 격렬한 운동으로 인한 땀과 지속적인 걷기로 인한 습함은 모낭염이 발생하기에 최적의 조건이 됩니다. 꽉 끼는 옷은 각질을 제거한 후 입어야 하며  꽉 끼는 옷을 입으면 땀과 기름이 모낭에 갇히게 됩니다. 최대한 통풍이 잘되는 옷을 입어야 합니다.

4. 더러운 욕조 및 스파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여자 생식기 모낭염 원인은 더러운 욕조의 물이나 스파가 일어나면 박테리아가 번성하여 모낭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관계 후나 온수 욕조를 사용한 후에는 다리 사이와 질 주변을 철저하게 청소하여 모낭염 감염 가능성을 줄여야 합니다. 일부 여성들은 호르몬 수치의 변화로 인하여 생리 기간동안 외음부 모낭염이 더 많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생식기 모낭염 증상

질 모낭염은 여성의 허벅지나 음순 및 음모에 여드름과 비슷하게 나타납니다. 모발이 중간에 있으면 생식기 모낭염 또는 감염된 모낭이고 아니라면 질 여드름입니다. 모낭염은 생식기  여드름과 달리 통증이 거의 없지만 종기와 수포가 붉거나 아플 수 있습니다. 종종 샤워를 하다보면 이유없이 따갑거나 몽글한 것이 잡혔던 경험이 있을겁니다. 내향성 모발로 인한 질 모낭염은 피부 아래의 작은 파펴너럼 보이거나 어두운 점이나 선이있는 융기 모양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생식기 모낭염 예방

생식기 주변에 발생하는 모낭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통풍이 잘되는 옷을 입고, 위에서 말한 여자 생식기 모낭염 원인 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자 생식기 모낭염 원인 여자 생식기 모낭염 원인

적절한 수면관리와 스트레스 관리도 한 몫합니다. 또한 음모 부위에 감염된 모낭에는 순한 비누와 온수로 정기적으로 세척하는 등의 위생 관리가 필요합니다. 더불어 왁싱과 제모에 의해 생식기 모낭염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여자 생식기 모낭염 원인 4가지와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히비스커스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자

[관련글] 폐에 좋은 혈자리 4가지 알아보자

[관련글] 인후통 증상과 뜻 알아보자

[관련글] 토망고, 단마토 스테비아 다이어트

[관련글] bj 쯔양 몸매 수입 체질

[관련글] 알레르기 눈부음 원인과 증상 알아보자

[관련글] 올리브오일의 효능과 복용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