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환 뜻 지병 숙환 차이 알아보자
본문 바로가기
정보/뜻 알아보기

숙환 뜻 지병 숙환 차이 알아보자

by .,..,. 2020. 6. 18.

지병을 앓다가 돌아간 사람을 보고 "숙환으로 돌아가셨다."나 "숙환으로 별세하셨다"라는 기사를 종종 보셨을 겁니다. 숙환 뜻은 무엇인지, 숙환이랑 지병의 차이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숙환이란, 숙환 뜻

숙환은 ‘오래 묵은 병, 오래된 걱정거리’를 뜻합니다. 지병도 ‘오랫동안 잘 낫지 아니하는 병’이라는 뜻을 지닙니다. 두 단어는 의미는 비슷하지만 쓰임새는 조금 다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숙환 뜻 숙환 뜻

숙환이란 풀어서 이야기를 하자면 오랫동안 몸속에 존재하고 있는 병입니다. 그러니까 어떤 병이 낫질 않고 오래 앓았다는 뜻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국립국어원에서는 숙환을 오랜 병으로 순화하여 쓰도록 권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숙환과 지병의 차이

왜 누구에게는 숙환이라는 단어를 쓰고, 누구에게는 지병이라는 당어를 사용할까요, 차이가 있긴 하기 때문입니다. 보통 숙환뜻 지병뜻 두개를 비교하거나 차이가 있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냥 비슷하게 생각하면 됩니다. "숙환이 더 심각한 뜻이다" 라고 말하는 분도 있는데
지병 뜻과 숙환 뜻 의미에서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숙환 뜻 숙환 뜻

그냥 쉽게 낫지 않고 몸 속에 오랫동안 앓고 있는 병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오랜 중병에 걸려 직접 사망원인이 될 수 있을 때는 숙환으로 사망했다는 표현을 씁니다. 지병보다는 숙환이 더 오랫동안 앓은 중병으로 취급되기도 합니다. 반면 오랫동안 가볍게 지니고 있던 병이 간접원인이 돼 복합적인 합병증으로 면역력이 결핍돼 사망한 경우 지병을 앓던 끝에 사망했다는 표현을 쓰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두 단어의 차이를 자세히 설명하자면 '숙환'이 '지병'보다 더 정중하고 완곡한 표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연세가 많은 분이 병을 앓다가 돌아가시면 '숙환으로 별세하셨다'라고 표현하며, 비교적 젊은 분이 병을 앓다가 돌아가시면 '지병으로 돌아가셨다'라고 표현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숙환 뜻 숙환 뜻

다시 정리하면 '숙환'은 '지병'보다 더 정중하고 완곡한 표현임과 동시에 지병보다 훨씬 더 오랫동안 앓아온 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이를 먹어 죽을 때까지 앓게 된 지병이 바로 숙환임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지병은 숙환의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오랫동안 잘 낫지않는 병인 지병을 완치하지 못하고 죽을 때까지 지니고 있었다면 그것이 바로 숙환이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숙환은 지병보다 훨씬 더 오래 앓아온 병이며 대부분 연세가 높은 분들이 매우 오래된 지병으로 돌아가시면 정중하고 완곡하게 표현하기 위해서 좀 더 무게있는 단어인 숙환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숙환 뜻

 

오늘은 숙환 뜻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보 > 뜻 알아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운타운베이비 (downtown baby) 뜻 가사  (2) 2020.06.21
우담바라 뜻과 유래  (0) 2020.06.18
지인능욕 뜻 (딥페이크)  (1) 2020.06.11
가스라이팅 뜻 유래 연애  (0) 2020.06.09
기각 뜻  (0) 2020.06.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