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도결석 생기는 이유와 자가진단
본문 바로가기
정보/음식&건강

편도결석 생기는 이유와 자가진단

by .,..,. 2020. 5. 16.

편도결석 생기는 이유 : 1) 입냄새의 원인

입 냄새는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구강 질환에서 비롯되기도 하지만 "내장이 썩었다"라는 말을 사용도 합니다. 간 질환이나 당뇨, 위장질환 등의 전신질환이 있으면 신진대사에 문제가 생기면서 입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갑작스럽게 입 냄새가 나고 양치질을 해도 쉽게 가시질 않아 곤란한 경우를 겪고 있다면 혹시 편도결석이 아닌지 의심할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은 누구에게나 쉽게 생길 수 있는 질병이며 편도 결석 증상은 입 냄새를 유발하는 주요 질환으로 손꼽힙니다.

편도결석 생기는 이유 : 2) 편도결석이란

입 냄새가 심게 난다면 당연히 좋지 않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몸에서 이상한 냄새가 나도 싫듯이 입에서 이상한 냄새가 나면 좋은 이미지가 되긴 어렵습니다. "나" 자신이 아닌 타인에서 입 냄새가 나는 것도 썩 좋은 경험은 아닌데, 간혹 본인에게서도 스스로 느껴질 정도로 심한 입 냄새가 날 때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갑자기 ​목이 아프다고 느껴본 적 있으실 텐데요 이럴때, 대부분 감기에 걸렸다고 생각하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은 편도나 편도선에 돌이 생겨서 문제가 생긴 것입니다. 두 개의 림프절이 목뒤에 위치하는데, 외부의 균이 면역세포가 모여있는 곳으로 오면 자체적으로 싸워서 감염되지 않도록 방어를 합니다. 이때 막지 못해서 세균이나 음식물이 끼면서 뭉치게 되고 노란 작은 덩어리가 만들어진 것입니다.

편도결석 생기는 이유 : 3) 편도결석의 원인

구강결석은 편도 표면의 구멍에서 발견되는데, 이 구멍이 선천적으로 크거나 잦은 편도염에 의해 커지는 경우 등에 음식물 찌꺼기가 쉽게 끼고 여기에 세균이 번식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충치 등 치아에 문제가 있거나 잘못된 칫솔질 등으로 인해 구강 위생이 좋지 않은 경우에는 세균이 목에 증식할 가능성이 높아서 편도결석에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 생기는 이유 : 4) 편도결석 자가진단

편도 결석 증상 증상이 있다면 편도결석 자가진단을 고려해봐야 합니다.

 

① 입냼새가 많이 심해졌다.

② 일상생활 도중 입에서 작고 노란 알갱이가 나온적이 있다.

③ 침 삼킬때 목에 이물질이 걸린 느낌이 있다.

④ 만성 편도염이 있다.

⑤ 평소에 구강위생 신경을 잘 안쓴다.

⑥ 비염이 심하다.

⑦ 인후퉁 및 귀 통증이 가끔 있다.

 

위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편도결석 자가진단을 해야 합니다.

편도결석 자가진단

1. 후레쉬로 입 안을 비춘 후 면봉을 이용하여 하얀 알갱이나 노란 덩어리를 확인해본다

 

​2. 양치질을 한 후 입냄새가 사라지는지 확인해본다

​3. 밥을 먹거나 기침, 양치중 노란덩어리가 나오는지 확인해본다

​4. 약을 먹어도 목에 걸린기분이 사라지질 않는다


일상생활이나 집에서도 쉽게 할 수 있도록 편도결석  증상 자가진단 방법이었습니다. 위 증상을 한번이라도 경험해 본적이 있다거나 집에서 편도결석 자가진단 시도 후 노란 알갱이가 확인이 된다면 하루 빨리 결석 관리를 시작해주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