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팅데이 뜻
본문 바로가기
정보/뜻 알아보기

치팅데이 뜻

by .,..,. 2020. 6. 25.

치팅데이 뜻

안녕하세요 북한딸기입니다. 다이어트는 죽을때까지 하는 거라는 말이 있죠. 그만큼 우리의 일상인 다이어트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다이어트와 관련된 용어인 치팅데이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팅데이 뜻은 다이어트 기간 동안 먹고 싶은 것을 참고 있다가 1∼2주에 1회 혹은 정해진 기간마다 1회 정도 먹고 싶은 음식들을 먹는 방법입니다.

 

 

치팅데이 뜻, ‘속인다’는 뜻의 ‘cheating’과 ‘day’가 합쳐져 만들어진 용어로, 다이어트 기간 동안 먹고 싶은 것을 참고 있다가 1∼2주에 1회 혹은 정해진 기간마다 1회 정도 먹고 싶은 음식들을 먹는 날을 말합니다. 영어로는 '치트 데이(cheat day)', '치트 밀(cheat meal)'이라 합니다. 주로 다이어트를 위한 식단조절 중 부족했던 탄수화물을 보충하기 위해 활용됩니다.
치팅데이 뜻에 대해서 알았으니, 그럼 이걸 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이신 분들이 있을 거 같습니다. 치팅데이는 심리적 면에서 큰 도움이 주는 것은 사실입니다. 뭔가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기도 합니다. 다이어트에 원동력이 되며 정해진 모임을 치팅데이로 정하고 할 수 있습니다. 음식을 참는 것에 대한 스트레스가 적게 해줍니다. 대인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정신적으로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줍니다.

특히 치팅데이를 가지면 스트레스를 크게 받지 않으면서 장기적으로 꾸준히 다이어트를 지속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치팅데이가 폭식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평소 먹던 양보다 조금 더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팅데이 중 지나친 폭식은 오히려 소화기계에 부담을 주거나, 항상성 파괴에 따른 체내 호르몬 대사 교란의 원인이 돼 오히려 다이어트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치팅데이 유래

아무래도 다이어트를 하면 굶게 되는데, 내가 죽으려고 굶는 게 아니란 걸 우리 몸에게 속임을 주면서  체중 감량을 할 수 있는 요소가 되는 것입니다. 내가 정한 하루는 다이어트를 하다가 몸을 일시적으로 속여주는 것입니다. 왜 치팅데이라고 하면서 생겨났을까요? 치팅데이 유래는 원래 보디빌더 즉 피트니스 대회에 나가시는 선수분들이 근육량을 증가하는 방법입니다. 보디빌딩 트레이너 선수들은 시즌과 비시즌을 나눠서 식단을 조절하시는데 마른 상태에서 근육을 키우기란 쉬운 게 아니라고 합니다. 그래서 일부로 살을 찌워서 흔히 쓰는 벌크 업(Bulk Up) 과정을 통해서 몸에 부피를 키우고 근매스 근육의 질량을 늘리고 대회에 나가기 전 3~4달 길게는 이것보다 더 몇 달의 컷팅을 통해서 체지방 %를 줄여 근육이 더 도드라지게 보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물론 우리들은 늘 벌크 업을 하지만요 ㅠㅠㅠㅠ

 

 

탄수화물을 먹으면 에너지로 쓰이고 남은 포도당을 간, 근육에 췌장에서 분비된 인슐린 호르몬이 저장을 도와주게 됩니다. 하지만 컷팅으로 인하여 탄수화물의양이 줄어들게 되며 인슐린분비가 적어지게 되면서 우리 몸은 에너지를 내기 위해 근육에서 글리코겐을 끌어다가 쓰게 되고 결과적으로는 근육량을 유지하면서 컷팅은 어렵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치팅데이를 정해서 몸을 속여주는 날을 정하고 양질의 탄수화물을 섭취해 줌으로써 체내 글리코겐의 양의 고갈되는 것을 막아주며 신진대사를 높여 운동의 성과를 높여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치팅데이 뜻입니다. 하지만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의미와 보디빌더 선수들이 하는 의미는 상당한 차이를 두고 있습니다. 때문에 정확히 알고있는게 좋습니다. 치팅데이의 뜻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치팅데이에 대해서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본문 링크를 참고하는걸 추천합니다.

 

'정보 > 뜻 알아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엠바고 뜻 무엇일까  (0) 2020.07.10
빠지 뜻  (0) 2020.07.07
다운타운베이비 (downtown baby) 뜻 가사  (2) 2020.06.21
우담바라 뜻과 유래  (0) 2020.06.18
숙환 뜻 지병 숙환 차이 알아보자  (0) 2020.06.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