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미네소타 흑인 사망
본문 바로가기
정보/사건&사고

미국 미네소타 흑인 사망

by .,..,. 2020. 5. 31.

미국 흑인 사망

아프리카 주재 미국 대사관들 미국 흑인 사망에 대해 이례적 비판 목소리, 트럼프는 '흑인사망' 시위대에 "폭도"라는 단어를 언급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말하는 "폭도의 80%는 미네소타주 외부서 와서 군대의 무한한 힘 활용" 법무장관 "극좌파가 부채질" 엄단 경고..국방부도 "군투입 준비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30일 흑인 남성 조지 플로이드 사망에 항의하는 미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의 시위대를 겨냥해 "폭도"라는 단어까지 사용하며 연방군대 투입 등 강경 대응 방침을 밝혔다. 이곳에서 지난 25일 백인 경찰이 플로이드의 목을 무릎으로 눌러 숨지게 한 사건이 발생한 이후 비무장 흑인 사망으로 인한 미국 내 시위가 닷새째 미국 전역으로 확산했다.

미국 흑인 사망 미국 흑인 사망

 

사건이 처음 발생했던 미네소타주에선 한인 상점들도 피해를 입었다. 항의 시위가 미 전역으로 확산하며 폭력 사태로까지 번진 상황에서다. 트럼프 대통령뿐만 아니라 법무부도 극우 파시스트에 반대하는 극좌파를 가리키는 용어인 '안티파'를 거론하며 엄단 방침을 밝히는 등 초강경 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념 공방까지 유발하며 강경론을 취하는 것은 자칫 흑인을 중심으로 분노한 시위대를 자극할 우려가 크며 군을 통한 강경 진압에 나설 경우 극심한 반발과 함께 불상사가 발생하는 등 큰 논란을 불러올 수 있다. 경찰서가 불타는 등 시위가 폭력적으로 번진 지난 28일 밤. 미네소타 내 한인 가게 5곳이 약탈과 방화 피해를 입었다.

미국 흑인 사망 미국 흑인 사망

의류와 미용용품 가게들인데 재산 손실은 크지만 인명 피해는 아직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윗을 통해 전날 밤 미니애폴리스 시위에 참여한 이들을 가리켜 '폭도'라는 단어를 쓰며 "어젯밤 미니애폴리스에서 폭도의 80%는 주 외부에서 왔다"고 비난했다. 이어서 "폭력을 선동하기 위해 주 경계선을 넘는 것은 연방 범죄"라며 민주당을 겨냥해 "자유주의 주지사와 시장은 훨씬 더 강경해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그렇지 않을 경우 연방정부가 개입해 해야 할 일을 할 것"이라며 "이는 우리 군대의 무한한 힘을 활용하는 것과 대규모 체포를 포함한다"고 경고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트윗에서도 전날 밤 백악관 밖 시위대를 향해 "전문적으로 운영되는 소위 백악관 시위꾼"이라고 비판했다. 기자들과 만나서는 시위대를 겨냥해 "안티파", "나쁜 급진좌파"라고 비난했다. 외교부는 구체적인 피해 상황을 확인 중이라며, 교민들에게 시위 현장 접근을 자제하고 안전에 유의해달라고 당부했다. 폭력 경찰 처벌을 요구하는 시위는 미 30개 주 도시들로 확산됐다.

미국 흑인 사망 미국 흑인 사망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에도 한 경찰이 1967년 흑인 시위 때 보복을 다짐하며 사용한 "약탈이 시작되면 총격이 시작된다"는 문구를 트위터에 올렸다가 흑인 시위대 강경 진압을 부추긴다는 논란에 휩싸인 바가 있다. 워싱턴포스트에 따르면 윌리엄 바 법무장관은 이날 성명을 발표하고 미 전역에 걸친 시위대의 폭력은 극좌파 극단주의 단체에 의해 부채질되고 있다고 규정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평화집회 목소리는 폭력적이고 급진적인 분자들에 의해 장악됐다"며 "많은 장소에서 폭력은 '안티파' 같은 전략을 사용하며 무정부주의 집단과 좌파 극단주의 집단에 의해 계획되고 조직되고 추진되는 것처럼 보인다"고 말했다.

미국 흑인 사망 미국 흑인 사망

또 "이들의 다수는 폭력을 부추기기 위해  미네소타주 외부에서 온 사람들"이라고 트럼프 대통령과 같은 진단을 내린 뒤 폭동을 위해 주 경계를 넘은 이들은 연방 정부의 기소에 직면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국방부 역시 성명을 내고 미네소타 주지사의 요청이 있으면 4시간 내에 군대를 투입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앞서 AP통신은 국방부가 미니애폴리스에 헌병부대 800명을 투입할 준비를 하라고 육군에 지시했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28일 전화로 마크 에스퍼 국방부 장관에게 병력 지원 방안을 요청한 이후 이 지시가 내려졌다고 보도했다.

미국 흑인 사망 미국 흑인 사망

관공서가 가게가 불타고 진압 과정에서 시민들의 부상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군부대 파견은 1807년 발효된 연방 법률인 폭동 진압법에 근거했으며, 미국 대통령이 폭동이나 반란을 진압하기 위해 군부대를 파견할 수 있도록 한 이 법은 1992년 로스앤젤레스 폭동 때 마지막으로 사용됐다고 AP는 전했다. 미국 흑인 사망

[관련글] <부부의 세계 원작> 닥터포스터는 과연?

[관련글] 한소희 타투 담배 카이스트 울산여고

[관련글] 드라마 jtbc 부부의 세계 김희애 인물관계

[관련글] 여자아이들 수진 아이린 황정음 쌍수

[관련글] 화양연화 뜻 알고보면 좋아요

[관련글] 쌍갑포차 줄거리 등장인물

[관련글] 꼰대인턴 몇부작 등장인물

[관련글] 저녁 같이 드실래요? 몇부작 등장인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