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건강상태 자가진단 사이트, 502 Bad Gateway 불통
본문 바로가기
정보/음식&건강

학생건강상태 자가진단 사이트, 502 Bad Gateway 불통

by .,..,. 2020. 6. 2.

학생건강상태 자가진단 사이트 '502 Bad Gateway' 불통

교 전 학생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는지 확인하는 ‘학생 건강상태 자가진단’ 사이트가 1일 접속 오류를 보였다. 학생 건강상태 자가진단 사이트가 등교 시간에 접속되지 않아 학교와 학부모가 혼선을 빚었다.

502 Bad Gateway 502 Bad Gateway

 

코로나19 학생 건강상태 자가진단 서비스

https://eduro.sen.go.kr/hcheck/index.jsp

1일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학부모들이 오전 7시 30분부터 9시까지 자가진단 사이트에 접속할 수 없어 건강상태를 체크하지 못했다는 글이 속속 올라오고 있다. 학생 건강상태 자가진단 사이트에 접속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502 Bad Gateway’ 등의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고 있다고 밝혔다. ‘502 Bad Gateway’ 메시지는 주로 많은 접속자가 동시에 접속을 시도해 서버에 과부하가 걸린 상태에서 발생한다.

502 Bad Gateway

게이트웨이, 즉 서로 다른 프로토콜을 연결해주는 장치가 잘못된 프로토콜을 연결하거나 어느 쪽 프로토콜에 문제가 있어서 통신이 제대로 되지 않을 때 출력되는 코드이다. 교육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7∼8시께 서울과 경기 등 일부 지역에서 자가진단 사이트 접속이 제대로 되지 않고 오류 메시지가 떴다. 오전 9시를 넘은 시점부터는 접속이 원활해졌다. 교육부 관계자는 “같은 시간에 많은 사람이 동시에 접속하면서 일부 지역에서 접속이 지연됐다”면서 “앞으로 시도교육청별로 실시간으로 사이트를 모니터링하겠다”고 말했다. 주로 서버가 폭주하는 등의 이유로 과부하되었을 경우, 사용자 브라우저에 이상이 있거나 잘못된 네트워크 연결을 했을 경우 발생한다.

 

502 Bad Gateway 해결

서버에 사람이 많아 출력되는 경우 사용자 컴퓨터에 이상이 없는 것이므로, 서버의 이용자가 많이 사라질 때까지 기다리면 된다. 사용자 문제일 경우 브라우저를 다 닫고 다시 실행하거나 캐시, 쿠키 등을 없애는 방법으로 해결하는 경우가 있으며 네트워크가 잘못된 연결을 했을 경우에는 컴퓨터나 공유기, 모뎀 등의 네트워크 중계 장치를 재부팅해서 프로토콜을 재설정할 수도 있다. 

502 Bad Gateway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쓰는 경우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에 에러가 뜨는 사이트를 입력하면 해결되는 경우도 있다. 교사도 자가 진단을 하지 못한 채 등교한 아이들이 교문 밖에 서서 한동안 기다렸는데 계속 기다리게 할 수 없어 교실로 들여보내기도 했다는 증언도 나왔다.

 

이에 대하여 서울시교육청은 시스템 개선 작업 후 변경한 항목을 반영하면서 시스템이 불안정해지면서 발생한 문제로 추정된다며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고 밝혔다. 자가진단은 학생이나 학부모가 컴퓨터나 모바일 단말기를 이용해 자가진단 사이트에 접속해 인증번호 등을 입력한 후 37.5도 이상 발열, 2∼3일 내 위험지역 방문, 동거가족의 최근 해외여행 및 자가격리 여부 등을 답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기침, 인후통, 호흡곤란, 오한, 근육통, 두통, 미각·후각 소실 등 코로나19 의심 증상 중 하나라도 표시하면 ‘등교 중지’ 알림이 발송된다.

학생건강상태 자가진단 사이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