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수령나이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국민연금 수령나이

by .,..,. 2020. 12. 31.

국민연금 수령나이

사람들은 알수없는 미래를 위해 개별적으로 준비를 하고 있다. 국민연금을 납부하면 받게 되는 연금은 노령연금, 유족연금, 그리고 장애연금으로 나눌 수 있다. 이 중에서 가장 기본적인 것은 노령연금이다.

이번 시간에는 국민연금 수령나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선호하는 직업 중에 하나가 공무원이 된 이유는 바로 든든한 연금 때문이다. 나이가 들어 은퇴를 하면 노년기에 충분한 고정 수입을 얻게 된다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기에 공적연금 외에도 사적연금을 넣으시는 분들도 많이 있다.

유족연금은 가입자가 사망했을 때 그 가족이 받는 연금이고, 장애연금은 재해나 상해로 인해 몸이 불편하게 되었을 때 받는 연금이다. 때문에 아무 사고가 없는 경우 곧 대부분의 경우 받게 되는 연금은 노령연금이다. 열심히 일하고 준비한 대가가 노령연금 감액으로 돌아오면 기분이 좋지 않다.

정확한 국민연금 수령나이는 언제일까요?

그렇다면 뾰족한 수가 없을까 생각해보게 된다. 노령연금 수급 시기를 늦추는 것도 방법이다. 노령연금 수급자가 원하면 1차례에 한해 연금 수령 시기를 최대 5년간 늦출 수 있다. 이를 ‘연기연금’이라고 한다. 연금을 다시 받을 때는 연기된 1년당 7.2%의 연금액을 더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연금 수급 시기를 5년 뒤로 늦추면 노령연금을 36%나 더 받게 된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60살?

현재 국민연금 수령나이는 만 60세이다.

만 60세를 맞이 하는 생일이 있는 달 다음 달부터 국민연금을 수령할 수 있다. 하지만 조건이 하나 있다. 그러나. 앞에서 말씀 드렸듯이, 빠르게 진행되는 노령화 추세 때문에 국민연금 수령나이를 만 65세로 늦추고자 하고 있다.

갑자기 만 60세에서 만 65세로 늘리면 반발이 거셀 수 있기 때문에 점진적으로 진행을 하고 있다. 출생 년에 따라서 어떤 분은 만 60세부터 또 어떤 분은 만 61세부터 국민연금을 수령하게 된다.

즉, 1961년 생의 경우 만 63세를 맞이 하는 생일이 있는 달 다음 달부터 국민연금을 수령할 수 있고, 1970년 생의 경우 만 65세가 되는 생일이 있는 달 다음 달부터 국민연금을 수령할 수 있다.

국민연금 수령 조건 국민연금을 납부한 기간이 120개월 이상이 되어야 하는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여기서 많은 사람들이 실수하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120개월은 연수로 따지면 10년이니까 국민연금을 납부한 기간이 10년이 넘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10년이 아니라 120개월이다.

이 차이가 왜 중요하냐 하면 10년의 기간 동안 혹시라도 실업기간이 있어 국민연금을 납부하지 않은 달이 있었다면 10년이어도 납부기간은 120개월이 안 될 것이다. 그리고 120개월을 채우지 못하면 정상적인 국민연금 수령 자격이 갖추어 지지 않는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및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알아보기국민연금은 18세이상 소득이 있는 국민이면 누구나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공적연금이다.

직장인 사업장가입자로, 자영업자는 지역가입자로 국민연금을 가입하고 소득이 없더라도 임의가입자로 국민연금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자영업자나 세원이 노출되지 않은 사람들은 국민연금 가입에 여전히 소극적이다.

그러나 국민연금이 개인연금 상품보다 얼마나 좋은지를 깨닫게 되면 생각이 달라질 것이다. 국민연금 가입을 꺼리는데는 국민연금이 고갈될 것이라는 불안감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앞으로 국민연금이 유지되기 위해서는 지금보다 더 많이 내고 덜 받게 될 가능성이 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 이야기한 연금상품보다 경쟁력이 있는 연금임에는 틀림없는 사실이다.

 

사회적거리두기 2.5단계

사회적거리두기 2.5단계 정부가 종료 예정인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조치를 내년 1월 3일까지 6일 더 연장키로 했습니다. 또 비수도권에 적용 중인 거리두기 2단계 조치도 연장됩니다.

palm0992.tistory.com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부동산은 한국인이 가장 관심있는 분야중의 하나이다. 아래에서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국토교통부의 실거래가 공개시스템과 kb국민은행

palm0992.tistory.com

 

 

자동차검사 예약 방법

자동차검사 예약 방법 이번 시간에는 자동차 정기 검사에 대한 예약과 그 비용을 알아보고자 한다. 보통 1주일의 예약이 이미 잡혀있는 상태이니 최대한 빠르게 해야 한다. 아무래도 조금이라

palm0992.tistory.com

 

 

휴면예금 찾아줌 사이트

휴면예금 찾아줌 사이트 서민금융진흥원이 추진하는 '휴면예금 찾아줌' 서비스로 숨겨진 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정말좋죠? 아래에서 휴면예금 찾아줌 사이트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를 이용

palm0992.tistory.com

 

 

전원주택 건축비용

전원주택 건축비용 사람들은 보통 전원주택을 짓는데 많은 재산을 투자합니다. 어렵게 모은 돈으로 전원주택을 짓는다는 것은 이들 인생에 있어서 하나의 커다란 이벤트입니다. 전원주택 건축

palm0992.tistory.com

댓글